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속도로 졸음운전 이것하나로 끝!

by 바람이랑 2022. 5. 2.
728x90

우리나라 고속도로 졸음운전 사고는 최근 3년간 교통사고 사망자 통계 중 70%가 졸음운전으로 인한 사고입니다. 과속, 역주행 등 기타 사고 모두를 포함한 것보다 압도적을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졸음운전 예방으로 최선에 방법을 지금 말씀드리겠습니다.

 

 

고속도로 졸음운전

 

고속도로 졸음운전으로 인한 사고가 고속도로에서 빈번히 일어나 인명사고가 크게나는 경우를 운전 중 종종 목격한 경험이 한 번씩은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졸음운전은 나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도 엄청난 피해를 주는 행위입니다.그러므로 고속도로 운행 시 2시간 간격으로 한 번씩은 꼭 휴식을 취하시길 부탁 드립 나다.

 

 

한국도로교통공사는 그간 졸음운전 예방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그대 표적인 예로 장거리 운전이 많은 대형 화물트럭 뒷부분에 눈 모양의 스티커를 무료로 화물기사/버스기사님들에게 배포하고 푸착하게 하여 뒤에 따라오는

 

 

트럭눈모양스티커
트럭 눈 모양 스티거

 

차량의 감시의 눈 효과를 줌으로써 사람의 시선이 심리적으로 압박을 유도해 긴장하게 하여 운전을 바로 하게 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영국 뉴캐슬대 연구팀의 연구결과를 벤치마킹해 고안한 경고문구가 있습니다.

 

 

또한 화물운전기사분들의 졸음운전이 취약한 것을 감안해 졸음쉼터에 들러 큐알코드만 찍으면 마일리지를 지급하고 마일리지가 얼마간 쌓이면 상품권으로 지급하는 방안도 운영되고 있습니다.

 

화물차 마일리지
화물차마일리지

 

졸음운전의 기본적인 예방방법은 도로교통공사의 제시한 방법은 이렇습니다.

  • 껌이나 땅콩 등으로 졸음을 쫓는다(어느 정도 효과는 있지만 이것 또한 완전한 방법은 아닌듯함)
  • 신나는 음악을 듣는다.
  • 스트레칭을 하면 몸을께운다
  • 휴게소나 졸음쉼터에서 자주 휴식을 취한다(근본적으로 가장 효과적인 것은 확실함)
  • 교대운전을 한다
  • 창문을 열고 바람을 쐰다.(이건 좀.... 고속도로에서 창문 열면 안 되는데...? 잠깐 환기시키는 것이겠죠?)

 

위와 같은 방법으로 도로교통공사의 홈페이지에 제시돼있는 문구가 있습니다. 하지만 근본적으로 해결이 쉽지 않은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서 가장 근본적이고 간단하면서 효과가 좋은 방법을 한 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고속도로 졸음운전 캔커피 한 개로 해결 가능하다?

 

캔커피
캔커피

 

이제부터는 아주 간단하게 이렇게 시작해 보십이요! 휴게소에서 아무 캔커피나 한 개를 구매합니다.

 

그리고 캔커피를 마십니다. 그리고 졸음쉼터에서 하는 일반적인 더도 말고 딱! 15분만 눈을 붙이는 것입니다.

잉? 이게 무슨 해결책이야? 이러실 겁니다 지금 글을 읽고 있는 분께서는 낚였다 생각도 하시고 있으실 것입니다.

 

그리고 커피를 마시면 잠이 더 안 오는데 그래서 커피를 마시는 것 아닌가? 이런 생각도 하시고 있으실 겁니다. 하지만 여기서 잘 모르시는 상식이 한 가지 있습니다.

 

 

 

[커피 냅 효과]coffee nap

커피냅 효과라는 최신 연구결과에 따르면 체내에 흡수된 카페인의 각성효과는 최소 15분 이후이며, 카페인이 우리 몸에 피로감을 유발하는 아데노산 슈 용체의 결합을 막아주기 때문에 커피를 마시면 잠이 오지 않는다고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바로 잠들면 카페인의 영향을 받지 않으면서 푹 잘 수 있으며, 이때 피로물질인 아데노산이 분해되고, 잠에서 깨어나면 아까 섭취했던 커피의 카페인 각성효과가 시작되는 원리입니다.

 

 

실제 실험 결과 커피와 낮잠을 함께 한 그룹은 커피만 마시거나 낮잠만 잔 그룹보다 더 나은 주행 집중력을 보였습니다.

이는 수면이 아닌 단순 휴식에서도 효과를 발휘하는데 커피를 마시고 짧은 낮잠을 잔 그룹이 집중력을 요하는 운전 등에서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월등이 높은 집중력을 보이는 연구결과가 있었습니다.

 

 

최근 2년간 고속도로 졸음. 주시태만 사망자가 4월에는 9명에서 5월이 되면서 27명으로 급격히 늘어나는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처럼 5월의 나른한 봄 날씨에 나들이 가실 경우 장거리 운전으로 졸음운전을 하시다 사고가 나는 경우가 많으니 5월 여행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조금이라도 졸리는 경우가 생기면 반드시 쉬어 가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이제 잠시 쉬면서 잠깐 눈을 붙일 경우 캔커피 한잔 하시고 15분만 눈을 붙이고 다시 운전하세요~조금 빨리 갈려고 하다가 영원히 빨리 가시는 불상사가 없는 안전 운전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