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무풍 갤러리 에어컨을 신제품으로 갓 나왔을 5년 전에 구매해서 아직까지 필터 청소 말고는 한 번도 청소를 해본 적 없어 설명서를 보고 전체 분해해서 청소를 한번 해봤습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고 전문가처럼 완변분해는 아니지만 이 정도까지만 청소해도 깨끗이 할 수 있습니다.
삼성 무풍갤러리 5년 묵은 먼지를 청소하다
요즘은 여름이 너무빨리 오는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는 4계절이 뚜렷하다는데.... 이제는 여름과 겨울 2 계절만 있는 것 같습니다.
삼성 무풍갤러리 에어컨이 신제품으로 따끈따끈하게 나왔을 때 어마어마한 금액을 지불하고 산 제품이라 애착이 가는 제품입니다. 집사람이 디자인에 꼽혀서 무조건 구매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LG제품이 좋은데.... 이상하게 삼성은 여심을 사로잡는 디자인은 따라올 수가 없는 것 같습니다. 삼성 무풍 갤러리는 저는 처음 봤을 때 대형 스피커? 같아 보였는데 여자들은 아닌가 봅니다.....무조건 저거다 이러는데....ㅠㅠ
가격또한 사악해서 21평형은 5백만원에 가까운 엄청난 금액을....당시 새아파트 입주하면서 시스템 에어컨 설치가 방3개 거실1개 해서 450~550만원 정도 였으니까 가격을 보면 진심 할말이 없습니다...사악합니다....ㅠㅠ
아내가 시스템에어컨을 선호하지 않아 어쩔수 없는 선택이었지만 지금 구매해서 사용해본결과 돈 값어치는 하고 있는 듯 합니다.
생각보다 용량을 큰것을 해서그런지 기존에 있던 에어컨보다 훨씰 빨리 집안 전체를 시원하게 냉방을 해주고 쾌적하게 많들어 줍니다. 그리고 요즘 다 돼있긴 하지만 인버터 기능이 있어 전기세도 생각보다 적게 들어 만족하고 쓰고 있습니다.
서론이 너무 길었습니다. 이제 저 큰 대형 스피커를 분해해 보겠습니다.
-준비물-
- 십자드라이버
- 물걸레, 마른 걸래
- 청소기(짧게 좁은 곳 청소할 수 있게 바꿔놓으세요)
- 돗자리(바닥에 그냥 놓기보다는 무언가 깔아놓고 하면 바 닥스 크리 래치 예방에 좋아요)
우선 에어컨의 에너지 효율은 안타깝게도 3등급입니다... 하지만 체감을 할 정도로 피부로 못 느끼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밑에 커버를 탈착 하면 분해 방법이 뒷면에 붙어있으며 상세히 나와 있습니다. 참조하시고 하셔도 됩니다.
우선 밑부분 양끝에 푸시라고 부분을 눌러주시면 '딸각; 소리와 함께 탈착이 됩니다. 위에 보시는 보와 같은 모습에서 두 개의 나사를 풀어줍니다.
나사를 풀었다면 힘차게 앞으로 당겨주세요 생각보다 잘 탈착이 안 되더라고요...ㅠㅠ 2021년형부터는 위의 나사를 풀어 탈착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두 개의 화살표의 나사를 다시 한번 풀어주시고 화살표 방향으로 힘을 살 작주면서 위로 올리면 스피커 같은 앞판이 탈착이 됩니다.
요즘 2021~22년형은 위와 같이 쉽게 탈착 할 수 있게 손잡이를 돌리면 끝나게 되어있네요! 역시 계속 업그레이드된 제품이 더 좋네요!
저는 분해 결과 생각보다 먼지가 없고 무풍 에어컨은 곰팡이도 많이 생긴 다는데.....? 저희 집에 무풍 갤러리는 5년 동안 청소를 하지 않았는데 팬도 깨끗하고 스피커 같은 망사에도 먼지가 많이 없어 청소기로 간단히 청소하고 물걸레로 간단히 닦아주고 바로 조립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필터를 탈착 해서 중성세제에 담갔다가 깨끗이 청소를 하고 에어컨 분해 청소를 마쳤습니다.
업체에 맡겨서 완전 분해로 청소하면 20~30만 원 정도 비용이 들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일단 업체를 부르기 전 에어컨 팬 분해까지 하는 게 어렵지 않게 돼있기 때문에 한번 열어보시고 심각해서 도저히 셀프로는 무리라 생각되시면 업체를 불러서 하시는 것은 어떨까 생각합니다.
요즘 에어컨은 좋아서 그런지 사용하고 끌 경우 팬을 완전히 자동 건조하고 스스로 멈추기에 그런가 곰팡이 이런 것은 1도 없었으며 먼지도 생각보다 많이 없었습니다. 청소하면서 느낀 것이 역시 돈값을 하는구나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
이상으로 허접한 분해 청소 셀프로 하기를 해봤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