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동차 10만km 되면 교체해줘야 할 벨트 3가지

by 바람이랑 2022. 7. 1.
728x90

요즘 들어 급변하는 자동차 시장에 전기차가 물밀듯이 나오고 있지만 아직도 엔진 차량이 많은 것은 사실이다. 우리가 10만 km 정도 차량을 타게 되면 반듯이 교체해주고 점검해야 하는 벨트들이 있습니다. 차량의 큰 고장을 일으키기 전 미리미리 점검 교환해줘야 할 벨트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에 숨겨져있는 벨트 3가지

 

차량의 움직임에 있어 동력을 전달해주는 꼭 필요한 벨트 3가지가 있습니다. 제때 점검 교환을 해주지 않았을 시 운행 중 끊어지거나 하면 사고 로이어 지거나 난감할 수 있으니 미리 점검 교환해 주셔야 합니다.

 

우리는 5000~10000km 정도에서 개개인의 차이는 있지만 엔진오일은 꼬박꼬박 잘 교환해 줍니다. 하지만 이 벨트 3가지는 내가 타고 다니면서 폐차까지 한번 정도만 교환해 주면 되니 인지하시고 계시다가 꼭 교환하세요!

 

 

 

1) 팬 벨트

 

팬 벨트
팬 벨트

 

 

엔진 동력을 발전기 삼아 냉각수 펌프를 구동해 주는 벨트가 팬 벨트입니다. 보통 엔인 후드를 열면 옆면에 겉에서 유관으로 볼 수 있는 벨트입니다.

 

-팬 벨트 이상 증상-

  • 엔지 시동 초기 혹은 급가속 시 귀뚜라미 소리와 같은 쇳소리가 들림
  •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배터리 충전 경고등이 켜짐
  • 엔진이 과열되어 오바이트 현상이 발생하여 주행이 불가능할 수 있음

 

팬 벨트 교체주기주행거리 10만 km 이상부터 교체 권장 (교체주기가 아니어도 갈라짐 등 이상 증상시 교체)

※팬 벨트 교체주기에 맞춰 주변을 이루는 부품 교체시기도 비슷하므로 함께 점검 및 교체를 해주시면 좋습니다.

 

 

 

2) 파워 벨트

 

파워 벨트
파워 벨트

 

핸들과 엔진을 연결하여 핸들을 가볍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 벨트입니다. 엔진 후드를 열었을 때 팬 벨트와 마찬가지로 유관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워 벨트 이상 증상-

  • 플래시를 비춰보았을 때 갈라짐이나 균열이 있는 경우
  • 핸들이 무거워 지는등 핸들링이 어려워질 때

※파워 벨트에 이상이 있어도 핸들이 멈추지는 않으나 핸들링이 원만하지 않을 경우 사고위험이 있음

 

 

파워 벨트 교제 주기▶주행거리 10만 km 이상부터 교체 권장 (교체주기가 아니어도 갈라짐 등 이상 증상시 교체)

※파원 벨트 교체주기에 맞춰 주변을 이루는 부품 교체시기도 비슷하므로 함께 점검 및 교체를 해주시면 좋습니다.

 

 

 

3) 타이밍 벨트

 

 

타이밍 벨트
타이밍 벨트

 

 

흡기, 배기밸브에 개폐 순환 시간을 조정해 주는 벨트로서 엔진룸 안쪽에 위치해 있으며 유관으로 식별이 되지 않습니다.

 

 

-타이밍 벨트 이상 증상-

  • 유격으로 인한 소음이 크게 발생
  • 차량 경고등이 들어옴

※타이밍 벨트가 이상이 있을 경우 운행 중 시동이 멈춰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음으로 운행을 멈추고 바로 견인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밍 벨트 교체주기주행거리 12만 km~15만 km 사이에 전문가 점검 및 교체 요망

 

 

※요즘 나오는 차량들은 대부분 금속 체인 형식으로 바뀌어서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나 그렇지 않고 아직도 고무벨트로 나오는 타이밍 벨트로 구성되어 있는 차량이 있음으로 엔진오일 교환하실 때 정비사분께 한번 본인의 차량의 타이밍 벨트는 어떤 형식으로 되어있는지 물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차량관리를 잘하시면 안전하고 오래오래 차량을 고장 없이 타실수 있습니다. 글 읽으신 차량 보유자님들 지금 한번 차량 본 넷한번 열어서 확인들 해보세요~~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