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면서 한 번쯤 방문하게 되는 곳이 주민센터입니다. 필요한 업무를 보거나 서류를 발급받는 등 한 번씩 가게 되는 곳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주민센터에 누구나 이것을 가지고 오면 최대 72만원 지급받을 수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그리고 돈뿐만 아니라 종량제 봉투. 휴지 다양하게 받을 수도 있습니다.
-주민 센터에 다양한 재활용 물품을 가지고 가자!-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해당 내용에 대해서 잘 모르셔서 받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못 받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몰랐다면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누가나 아무 조건 없이 받을 수 있습니다. 티끌모아 태산이라 했습니다. 집에서 버려지는 쓰레기가 돈이 되는 정보 이제 알아봅시다.
우리 일상생활에서 정말 많이 발생되는 것이 있습니다. 그건 바로 쓰레기입니다. 늘 꾸준하게 배출되는 것인데요 그런데 주민센터에 쓰레기를 가져가면 이걸 받을 수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재활용 가능자원을 버리지 말고 주민센터로 가져가야 하는 이유가 이것인데요.... 그럼 무슨 재활용 가능자원이 해당하는지 그 점도 궁금하실 겁니다. 모두 가능한 것이 아니라 주민센터에서 지정한 것들만 가능합니다.
주민센터마다 조금씩 품목은 상이할 수 있지만 대부분 주민센터에서 가능한 것을 예로 말습드리겠습니다.
1) 우유팩 및 주스팩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자주 먹는 우유 또는 주주 즉 우유팩 및 주스팩 같은 종이팩입니다. 일반 폐지와 분리하여 배출해도 되지만 모아서 주민센터에 가지고 가면 휴지로 교환받을 수 있습니다.
지역마다 휴지로 교환 기준이 다를 수 있는데요 200ml 100개 ,500ml 55개, 1000ml 35개 모아서 주민센터로 가지고 가면 휴지 1 롤과 교환해 드립니다. 혹은 2kg당 휴지 1 롤 등의 기준이 적용됩니다. 작은 거지만 누군가에게는 값진 걸 수 있습니다.
2)폐건전지
폐건전지 10개당 새건전지 1개를 지급하거나 폐건전지 20개당종량제 봉투 10리터 2장 혹은 종량제봉투 20리터 1장을 지급합니다.
이렇게 지역마다 새건전지를 지급하기도 하고 혹은 생활에 꼭 필요한 쓰레기 종량제 봉투를 지급하는 등 지급 기준도 조금씩 다를 수 있다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3) 담배꽁초
담배꽁초를 모아가면 돈을 지급하는 지역도 있습니다. 담배꽁초 수거보상제를 실시하는 것인데요 서울시 도봉구에서는 2022년 3월~올해 12월까지 매월 최대 6만을 지급하는 담배꽁초 보상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수거한 담배꽁초에 따른 보상금을 지급하는 것인데요 환경오염 방지와 깨끗한 거리 조성을 위한 제도로 담배꽁초 1kg 2만 원을 지급하며 1인당 최대 모을 수 있는 상한액은 6만 원으로 1년에 최대 72만 원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1인당 매월 총 3kg에 대한 보상 지급을 받게 되는 겁니다. 청수시 서원구에서도 작년 11월과 12월 두 달 동안 시범사업을 실시한 결과 총 164kg 담배꽁초가 수거되는 긍정적인 결과가 나옴에 따라 올해도 계속해서 담배꽁초 수거 보상제를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담배꽁초 1000g당 종량제 봉투 20리터 4장을 지급해 왔는데요 작년 2달 동안 총 6천 장 이상이 지급되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돈으로 지급하는 곳도 있고 혹은 종량제 봉투로 지급하는 곳도 있는 듯 지역마다 조금씩 지급방식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아직은 전국적으로 시행되는 것은 아니고 추후에 기간을 두고 점차 넓혀가리라 생각됩니다.
각 지자체 동사무소에 문의 한 후 어떤 재활용 용품을 어떻게 보상하는지 문의한후 잘 모아서 가지고 가서 알뜰히 챙겨 가정에 보템이 되기를 바라봅니다.
댓글